주식 공부..경제 이야기/주식 & 퀀트 공부

주식 투자 기초.. "이것" 쉽게 생각하기(내가 할 수 있는것만 하자)

디지털베짱이 2023. 5. 12. 19:58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땐 진짜 아무 생각 없이

어떻게 하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지만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계속 주식시장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내가 할수 없는것들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주식을 홀짝 게임처럼 하고 있었습니다.

 

주식 투자 기초 -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생각하기

결국 상승할지 하락할지 홀짝 게임만 하다가

문득 돈을 걸어놓고 도박을 하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승일지.. 하락일지.. 내가 바꿀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 투자의 가장 기초는

주식 시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 "메타인지" ( 이것 )

 

"이것"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모르고

주식 투자를 하는건

너무 위험하고 주식으로 망하는 지름길인거 같습니다.

 

주식으로 깡통을 차기 싫다면

주식 초보자 (주린이) 들은

"주식으로 망하는 5단계 과정"에 대해서

확인 하시고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으로 망하는 과정

 

 

본인이 현재 어떤 상황에서 투자를 하고

무슨 생각하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계속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잘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하면서 해야 

초반에 많은 실수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내가 할 수 있는것 생각하기

- 주식 시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것 많지 않지만

딱 2가지는 확실합니다.

 

매수할지...

매도할지...

 

이 2가지만이 주식 시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란 걸 깨닫고

어떻게 매수할지, 어떻게 매도할지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2.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한다.

-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건

매수와 매도...

그렇다면 기본적인 종목의 사업내용과 재무 상태

차트상의 추세와 지지저항 등

나만의 생각을 만들기 시작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주식 기본적 분석 방법" - 바로 가기

 

기술적, 기본적 분석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씩 천천히 하다보면 어느 순간 이해가 되기 

시작하는것들이 많아 집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3. 계속된 공부를 한다.

- 전문가들의 책과 유튜브, 블로그 등

여러 가지 것들을 보면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모두를 체크하면서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참고 - "주식 공부 - 추천 책"

 

4. 경험을 통한 실전 매매

- 계속된 공부와 경험을 통해서

나만의 원칙을 하나씩 만들어 가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한 여러 가지 원칙들을 

나에게 적용해 보고 나에게 좋은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전문가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도 나에게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책과 조언들을 들어 보다 보면 

공통적인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가지고 가야하고,

전문가들의 기법이라든지, 매매방법을

나에게 적용시켜 보고 맞지 않다면 버려야 합니다.

 

주식 투자의 가장 기초인 4가지를 생각하고,

 

"이것" (내가 주식 시장에서 할 수 있는것) = "메타인지"

 

항상 메타인지를 생각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주식 공부 하는 방법 - 4단계 주식 공부 순서"

대해서 확인하시고 순서대로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입니다.

 

주식 공부 순서

 


경험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계속해서 매매전 시나리오를 만들고 

매매 후 복기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매매 후 수익이 생겼다고, 매도 후 손실이 생겼다고,

아무 생각없이 매매만 한다면,

주식시장에서 경험은 쌓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본인이 질문을 하면서

왜 수익이 나는 매매였는지

왜 손실이 생긱는 매매였는지

항상 복기하는 습관을 가져야 많은 경험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계속된 "이것" ( 메타인지 ) 를 만들어 간다.

-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본인 스스로 알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식투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이고

할 수 없는 게 무엇인지 파악을 하다 보면

기도매매, 묻지마매매 등 이런 것들을 하지 않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 메타인지를 파악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 언제 매수, 매도할지

할 수 없는 것은 - 시장의 상승을 바라는 것

 

위 2가지 사항만 알고 있어도 

주식에서 확률은 많이 올라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 "메타인지 도서추천 (완벽한 공부법)"


--- 같이보면 좋은 글 ---

"주식 시드 머니 100만원 시작 하기"

"주식 공부  - 4단계 주식 공부 순서"

"주식 공부 - 추천 책"

"주식 분할매수 방법 - 핵심은 비중조절 하기"

"주식 분할매도 방 - 수익 비교, 욕심 금지"

 

"주식 공부 - 단타 공부법"

"주식 공부 - 스윙매매 5단계"

"주식 공부 - 리밸런싱 6단계"

"주식 공부 - 매매 일지를 작성 하는 이유"

 

"주린이 망하는 5단계 과정"

"주식 사기..투자 사기꾼이 리딩방을 운영하는 이유"

 

"주식 투자 쉽게 생각하기(할 수 있는것만 하자)"


주식투자 쉽게생각하기
주식 쉽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