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유통/오프라인 매장관리

유통 노하우 - 직영 매장관리(ft.직원관리)

디지털베짱이 2021. 4. 20. 18:56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운영하거나 대형쇼핑몰에 입점해 있다면 
매장관리에서 가장 중요한건 직원의 고객응대 방법과 우리상품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매장을 직접 운영을 하고 직원을 뽑아야되는 상황이라면 각자 회사의
고객응대 메뉴얼이나 상품을 소개 메뉴얼을 만들어서 직원에게 숙지 할수 있도록 계속해서 말해줘야된다.

매장에 직원이 혼자 있을경우 직원의 능력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많이 
줄수있기 때문에 직원 교육은 매일매일 잔소리 같더라도 계속 말을해줘야된다 
메뉴얼을 숙지하는 기간에 따라 매출 변동이 생기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숙지할수 있게 도와줘야된다.

직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수적이다.

지금하고 있는 일이 나중에 어떤곳에 도움이될지 예를 들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거나, 

근무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전체적인 큰 틀에서 부터 작은 부분까지 자세히 알려주면 의욕은 더 생기게 되는거 같다.

어느정도 매출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면 인센티브 구조도 괜찮다.
그러나 인센티브가 처음엔 동기부여가 될수 있지만 결국 나중엔 인센티브도 동기부여가 되기는 쉽지 않다. 

매장에서 일하는동안 얼마나 많은것을 배우고 활용할수 있을지 직원이 고민하고 생각할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된다.
그럴려면 서로 많은 대화와,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야된다.

능동적인 직원을 만들려면 오너가 방향을 가지고 잘 이끌어줘야 직원이 능동적인 생각을 하고 일하게된다. 
오너의 방향이 잘못되거나 교육이 잘못되면 능동적인 직원도 수동적인 직원으로 바뀔수 있다. 
오너들도 직원 입장에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고 직원과 더 많은 대화와 유대감을 형성할수 있다.

모든 일에서 배울수 있는것은 무조건 있다고 본다.
모두 다 똑같은 시간을 일하면서 어떤사람은 많은것을 배우고 어떤 사람은 시간만 때우다 가능경우가 생긴다.

모든 직원과 오너들이 서로 발전할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된다
각자 자신에게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직원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줄수 있을지 많은 생각을 해보자.